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기출문제 제공(21, 22년)

by 따슴이 2023. 3. 10.

최근 정년 없이 일할 수 있으며, 지원금도 받으며 가족요양보호사로도 활용 가능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중장년층의 열기가 대단합니다.

기출문제-제공
기출문제-제공

올해까지 교육 이수 시간이 240시간이고, 올 하반기나 내년부터는 320시간으로 늘어날 예정이라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을 통해 꼭 이번 연도에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가족케어에 관한 내용도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및 취득 소요기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표준 교육과정 240시간(이론, 실기, 실습 과정을 각각 80시간)을 필히 이수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갖춰집니다.

기타로, 국가자격(면허) 소지자인 사회복지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의 경우 교육이수 시간은 40~50시간만 이수하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소요되는 기간은 요양보호사 교육원에 교육일정에 따라 다릅니다. 시험 자격요건을(240시간 교육) 갖추는 경우 하루 8시간의 교육을 받으면 (주말 제외) 30일 정도가 소요되고, 하루 4시간 교육이면 (주말 제외) 60일 정도가 걸립니다.

 

240시간 교육 이수 후 시험 일정에 따라 시험을 보시게 되면 빠르면 2~3개월이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자격증-취득방법
요양보호사-자격증-취득방법

 

요양보호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과목시험시간표
시험과목-및-시간표

요양보호사 시험문제 유형은 기출문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기출문제에서 조금 변형이 될 뿐 표준교재에 집중하고 기출문제를 보신다면 일상생활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아 충분히 고득점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의 평균 합격률은 90% 정도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중장년분들이 많이 도전하시고, 고령화 사회에 필수 인력을 꾸준히 배출하기 위해 어렵게 문제를 출제하고 있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공부만 하신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과목은 (이론과정) 필기 35문제, 실기 45문제로 객관식 5지 선다형으로 출제됩니다. 합격기준으로는 필기는 최소 21개 이상, 실기는 27문제 이상을 맞춰야 합니다.

 

위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필요한 기출문제를 제공해 드렸으니 다운로드해 보시기 바랍니다. 2021<35, 36, 37>까지이고 2022<38, 39, 4041>입니다.

 

 

요양보호사 CBT 및 자필  시험 일정

요양보호사 시험은 올해부터 시험을 상시(자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필 시험과 컴퓨터로 보는 CBT 시험으로 구분됩니다. 오전이나 오후에 시험을 볼 수 있으며 시험시간은 90입니다. 응시수수료는 32,000이며 개별 부담입니다.

컴퓨터시험자필시험
CBT및-자필시험-일정

CBT의 경우에 시험을 보고 다음날 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구간별 확정 시험일은 시험 일정 공개일에 공개됩니다.

 

요양보호사 CBT 체험을 원하시는 경우 다음을 참고해 주세요.

CBT-체험

 

자필 시험의 경우 상반기는(1~6) 2~3회 기회가 주어지고, 하반기는(7~12) 1회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시험 당일 약 12일 정도 후에 발표됩니다.

 

대부분 교육원에서 시험 일정을 조율하여 단체시험을 보기 때문에 부담 없이 공부에만 열중하시면 됩니다. 시험 당일 준비물인 신분증과 응시표를 챙겨가시면 됩니다.

 

[붙임] 2023년도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시행계획 변경 공고문.pdf
0.21MB

 

 

자격증 취득비용 국비 지원받기

어르신-보호

요양보호사 교육원을 통한 취득 비용은 보통 70만 원 정도입니다. 하지만, 내일 배움 카드를 활용한다면 40만 원가량 국비 지원받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을 덜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자기부담금이 30만 원 정도입니다.)

 

거주지 근처에 고용노동부의 기관인 고용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내일 배움 카드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족요양보호사

가족-케어

 

요양보호사의 장점은 정년이 없다는 것과 가족 중에 아픈 분이 계셔 요건만 충족한다면 가족을 케어하며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최대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몇 년 전부터 노후대비에 유용한 자격증으로 요양보호사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지원금액 및 충족요건에 대한 내용을 잘 설명해 놓았으니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합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행복한 일상이 지속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