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정보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기관 신청 국비지원 취득방법

by 따슴이 2023. 4. 11.

보육교사-자격증
보육교사-자격증

 

경력단절, 이직 또는 노후대비를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은 취득 후 어린이집 교사나 원장, 초등 돌봄 교사, 연장교육 전담교사, 누리보조교사 등 다양하게 취업이 가능하여 쓰임새가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기관, 신청, 국비지원, 취득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방법

보육교사보육교사
보육교사

보육교사 자격증은1~ 3급으로 분류되며 각 자격증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육교사 1급 보육교사 2급 취득 후 보육업무 경력 충족한 승급자
(05.01.29.이전법) 전문대학 졸업 이상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이수자
보육교사 2급 전문대학 이상 학교에서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 이수자
보육교사 3급 취득 후 보육업무 경력 충족한 승급자
(05.01.29.이전법) 보육교사 양성교육과정 교육 수료자
보육교사 3 양성교육과정 교육 수료자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기관

보육교사
보육교사

1. 일반 대학교 보육관련 학과 입학

유아교육과나 아동학과 등 보육관련 학과에 입학하여 보육관련 교과목 및 학점을 이수하는 방법입니다.

 

이론 과목 수업을 이수하고 실습까지 완료하면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이 부여되어 유치원으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어린이집에서 실습을 마치면 보육교사도 가능합니다.

 

3년제 대학은 3학년까지 이수가 완료되면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1년을 더 이수하여 4년 이수 시 유아교육학사 학위 취득도 가능합니다.

 

 

4년제 대학은 학교 커리큘럼에 따라서 과목 이수 및 실습을 완료하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2. 사이버 대학 보육관련 학과 입학

사이버 대학은 일반 대학교에 비하여 등록금이 매우 저렴(일반대학의 절반 이하)합니다. 또 원하는 대학을 지역과 상관없이 고를 수 있고, 장학제도도 잘 되어있습니다.

 

사이버대학종합정보 CUinfo에서 전국 사이버대학교 목록, 학과정보, 교과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학과 네비게이션> 교육학 클릭하여 관련 학과 정보와 해당 대학교 살펴볼 수 있습니다.

CUinfo

 

 

3. 학점은행제로 보육관련 과목 이수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사이트에서 다양하게 학과와 과목들을 살펴볼 수 있어 참고하여 선택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바로가기

 

표준교육과정 전문학사> 아동·가족 전공> 전공필수 7과목과 전공선택 55과목 검색됩니다. 전공 신청으로 바로가기하시려면 참고하십시오. 이수 과목 확인하고 신청, 이수하면 됩니다. 과목의 교수요목이나 개설교육훈련기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바로가기

 

 

 

 

보육교사 자격증 국비지원 여부

 

보육교사 자격증은 1~3급 총 3개의 급수로 나뉘며, 급수에 따라 보육교사 국비지원 가능 여부가 다릅니다.

 

보육교사 3급의 경우, 양성과정을 이수하면 되며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보육교사 국비지원이 가능하지만 보육교사 2급과 1급은 보육교사 국비지원이 불가능합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의 경우 대학 과정으로, 보육교사 자격증 발급 기관에서 관련 학점을 인정 받고 학위를 신청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1급은 2급 자격증 취득 후 일정 기간의 경력을 쌓고 승급 시험에 통과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국비지원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 3급 자격증의 경우 국비지원이 되지만 어린이집 선생님으로 취업을 꿈꾼다면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해야 경쟁력이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격증 정보>

병원 동행 매니저 총정리(자격증 취득, 교육 신청, 하는 일)

 

병원 동행 매니저 총정리(자격증 취득, 교육 신청, 하는 일)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고도 열악한 업무 환경과 고된 일 그리고 적은 월급으로 너무 힘들어 하시거나 관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최근 업무환경과 보수가 좋은 새로운 직업이 생겼습니다.

sharethejo2.com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기출문제 제공(21, 22년)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및 기출문제 제공(21, 22년)

최근 정년 없이 일할 수 있으며, 지원금도 받으며 가족요양보호사로도 활용 가능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에 대한 중장년층의 열기가 대단합니다. 올해까지 교육 이수 시간이 240시간이고,

sharethejo2.com

2023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기출문제 공유

 

2023 주택관리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기출문제 공유

1년에 한차례만 시행되는 주택관리사 시험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선발예정인원은 발표가 되지 않았지만 평균 1500명~1800명의 정도로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존 A형과 B형 문제지였지만 2022년

sharethejo2.com

댓글